2020년 8월 21일 금요일

팀장의 어려움

경력이 10년을 넘다 보니, 최근에는 팀장 자리를 많이 제시한다. 팀장은 첫 회사에서 한번 해봤다.

당시 회사는 전체 직원 6명인 업체였고, 내 위가 다 나가서 내가 팀장을 맡게 됐다. ㅡ.ㅡ;

팀장 자리를 맡긴 했지만, 아주 어렵지는 않았다. 주간 업무를 보고, 업무를 배정하고, 기술적 부분을 조언해주는 게 다였다.

팀원은 2명이었다. 팀장이라 봤자 밑에 팀원과는 1년 여정도 밖에 차이가 나지 않았기 때문에 격의 없이 지냈다.



그러던 어느 날 사건이 발생했다. 멀쩡하던 서버가 갑자기 다운됐다. 급히 살리긴 했지만, 서버가 다운됐다는 건 매우 심각한 사건이다.

그때 당시 마침 팀원 A가 IDC에서 작업 중에 있었다. IDC에서는 작업하던 도중 간혹 실수가 발생하기도 한다. 혹시나 해서 A 직원에게 실수가 있었는지 물었지만, 아무것도 잘못한 것이 없다고 했다.

어찌 됐든 서버가 다운된 원인을 알기 위해서 로그를 분석하던 결과, A 직원의 잘못으로 볼 수 있는 로그를 확인했다.

로그를 보여주며 다시 한번 물었다. 그랬더니 한다는 소리가 "제가 그랬나 보죠. 뭐." 였다.

순간 솟아오르는 분노를 감추기 어려웠다. 살면서 그렇게 화가 났던 경우는 처음이었다. 내가 화가 나면 말이 없어진다는 것도 그때 처음 알았다.

그 사건 다음 날 이후로 나는 A 직원과 거리를 두었다. A 직원과는 나이도 같았기 때문에 말도 편하게 하던 사이였다. 그것도 하지 않도록 했다. 서로 존대하는 사이가 됐다.



팀장이라는 자리는 팀원들과 너무 멀어도 안 되지만 너무 가까워도 안 되는 것 같다. A 직원과는 나중에 풀게 되었지만, 그 사건은 아직도 팀장이라는 직책의 어려움을 느끼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